Monday, August 27, 2007

Solaris 10 U4 - new features

Solaris 10 U4, 네번째 업데이트 무엇이 달라지는가? 오는 9월이면 Solaris 10의 네번째 갱신판(U4)이 출시된다. 이번 갱신은 지난번 갱신 때처럼 획기적인 것들이 여럿 포함이 된다.
  • Logical Domains - LDoms logical domain은 기존의 Solaris Container에서 진일보 한 것이다. Solaris Container(일명 Zone)처럼 Solaris 위에서 작동되지만, 완전한 하나의 독립된 운영환경이 보장된다. Hypervisor이라는 것이 Firmware와 Hardware의 기능을 취함으로써 가능하게 되었는데, LDoms은 Sun Fire T1000/T2000 등으로 대표되는 sun4v platform에서만 운영이 가능하다. 즉, UltraSPARC T 시리즈 CPU가 필요한 것이다. System의 리소스만 제한없다면, LDoms의 개수도 제한되지 않는다. 기존의 Solaris Container는 유연한 관리, 단일 OS로 여러 가상 OS 생성 등 편리함이 있었다면, LDoms는 각자의 Kernel을 지니고 있어 마치 전혀 다른 System 처럼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차이가 있다.
  • Multiple MAC Addresses on One NIC - 단일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복수개의 MAC 주소 부여 이미 Sun Fire X2100 시리즈에서 구현되어 제한적 (hardware management network과 OS의 service network을 단일 NIC을 사용하여 구성되지만, 서로의 MAC address는 전혀 달라 독립적인 network 구성이 가능하다)으로 사용되고 있던 기능을 Solaris 내에 확대한다. 복수개 MAC이 구현한 것은 RFE 6339368 규정이 적용된 bge gld 디바이스에 환정되긴 하지만, 여러가지 가상화 솔류션에서는 꼭 필요해왔던 기능 중에 하나이다.
  • Single Host File 이제 /etc/inet/hosts와 /etc/inet/ipnodes 때문에 혼란해 하거나 귀찬해 할 필요는 없다. 이미 nevada(Solaris 11 Beta Version) R53에서 구현되었던 부분을 이번 S10U4에 반영하였다. /etc/inet/ipnodes는 /etc/inet/hosts의 symbolic link로 대체된다. 간단하고 단순한 것은 좋은 것이다. 좋은 것은 아름답니다.
  • Zone Enhancement - Solaris Container의 강화
    • Exclusive IP 각 zone에 독립적인 IP를 부여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방식은 host OS에서의 그것을 guest OS가 share하는 형식이었지만, 이제는 그 제한을 벗어난다. 큰 박수가 필요하다.
    • Branded Zone 이제 Solaris Container의 guest OS는 반드시 host OS와 같을 필요는 없다. (오! 감탄사 남발 필요) '드디어', '이제?' 라는 반응도 가능하겠지만, 일단 크게 반겨야 한다. SPARC platform일 경우 revision이나 version이 다른 Solaris를 Zone에 올릴 수 있으며, x86/x68일 경우 Linux, BSD 그리고 역시 다른 version/revision의 Solaris를 구동시킬 수 있게 되었다. Solaris의 경우에는 제한이 거의 없지만, Linux일 경우 오로지 32bit Kernel만 지원된다.
가슴 가득 즐거움을 안고 Solaris 10 U4를 기다릴 이유는 너무도 충분하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