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February 04, 2005

Mac: uControl을 강제 설치하자

uControl이라는 걸출한 Free Software가 있습니다.

Mac Portable 제품들은 제작사인 Apple의 확고한 철학으로 인하여 TrackPad에서 scrolling을 할 수 없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번 2월에 선보인 새로운 PowerBook들은 '두 손가락 스크롤링'을 선보여 한결 개선된 점이 있습니다만, 역시 기존의 사용자들에게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Side Track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전 외부 mouse와도 연동이 되는 uControl을 좋아합니다. 그런데, uControl은 Mac OS X 10.3.5 이상의 업데이트를 실행하였을 때 설치조차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개발자의 배려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테스트하지 않은 환경에서 일어날지 모를 심각한 장애를 미리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uControl처럼 Kernel과 직접 연동되는 프로그램들은 특히나 시스템의 부팅조차 제대로 못하게 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10.3.2에서 자연스럽게 10.3.7까지 업데이트가 된 시스템에서도 uControl 1.4.4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으로 미루어 짐작해 보건데, 이러한 개발자의 안전장치는 기우에 지나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조작에 들어갔습니다.

먼저 다운로드한 uControl 이미지를 마운트합니다. uControl1.4.4.dmg를 더블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마운트는 완료됩니다. 그리고 나타나는 화면에서 uControl.1.4.4.pkg을 드래그하여 적당한 장소로 복사합니다.




그리고 ctrl key와 mouse key를 눌러 menu에서 package 내용을 보기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경로로 들어가서 InstallationCheck 파일을 ctrl + mouse key로 권한을 조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에게는 Read Only(읽기전용)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를 Read & Write(읽고 쓰기)로 변경합니다.


그런 다음, 이 InstallationCheck 파일을 적당한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서 열어서 편집을 합니다. 에제에서는 subEthaEdit를 사용하였습니다.



수정할 부분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21번째 line에 있는 부분입니다. 배경색이 있는 부분을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이부분이 Mac OS X의 버전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체크하여 통과시킬 버전의 범위를 넓히는 것이 목적입니다.
입력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 "$hid_version" == "1.3.5" ]


이렇게 수정하고 나서, 앞서 복사한 uControl1.4.4.pkg를 실행시켜서 실치를 완료하시면 됩니다. uControl1.4.4.dmg 속의 uControl1.4.4.pkg를 실행시켜서는 안됩니다. :)



GUI로 설명하자면, 장황하지만, Terminal.app에서 키보드 입력을 즐기시는 분께서는 아마 이 링크에 있는 텍스트 파일이 더 마음에 드실 겁니다. 위의 설명은 맥을 사랑하시는 분들을 위해 다시 제작한 것이고, 사실 전 Terminal.app에서 끝냈습니다. ;)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