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uly 15, 2015

7/15/2015 SK 7:6 NC, 마산 - 손시헌 3실책

7회 리드시 승률 100% 공식을 손시헌이 깨뜨렸다. 그리고 김진성은 팀을 수렁에 빠뜨렸다.

좋은 선발 투수와 같은 평가를 감독으로부터 받고 있는, 손시헌이 WAR 마이너스를 가속시키는 플레이를 했다. WAR 마이너스인데, 10승 투수니 15승 투수니하는 칭호를 달다니. 아무튼, 4회초 2실책. 그는 결국 이 실책으로 2실점의 주인공이 되었다. 하지만, 해커는 신경쓰지 않았다. 4회초 마지막 타자는 삼진으로 이닝을 종료시켰다.

4회말, 손시헌이 잃어버린 점수를 다른 타자들이 되찾아 내었다. 박민우 김성욱 나성범 테임즈 이호준으로 이어지는 연속 안타로 4득점을 만들어낸 것이다. 물론 이호준은 모두의 예상처럼 팀을 전적으로 도와주지 않았다. 그의 큰 문제 중에 하나인 성의없는 주루 플레이로 2루에서 순순히 죽어준 것이다. 이호준은 각성이 필요한 다이노스의 타자이며 손시헌과 함께 팀에 어떤 공헌을 하고 있는지 심각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이호준이 살아있었다면 역전 득점을 만들어 내었을 것이다. 바로 다음 타석 이종욱의 타격 때 말이다.

한국을 다시 찾은 SK 와이번스의 새든은 경쾌했던 1-2-3회와는 완전히 다르게 4회말에는 엄청난 시련을 겪었다. 1번 타자부터 6번 타자까지 연속으로 안타를 맞는 동안 이호준이 도와준 단 1개의 아웃 카운트만 기록했다. 롤러코스터, 시소, 대재앙, 격변의 데뷔전이었다.

이호준의 은퇴를 부르는 주루 플레이와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었던 지석훈의 삼진 이후 끊어져 버릴 것만 같았던 승기는 김태군의 안타로 단단히 굳혔다. 역전. 어제는 1회에 9명의 타자가 나오더니 오늘은 4회에 10명이 타석에 서게 되었다. 다이노스의 젊은 선수들의 잠재력은 엄청나다. 김성욱이 그것을 증명해 내었다. 그의 가치는 4회말의 2런 뿐만 아니라, 9회초 벼랑 끝에 몰린 팀을 호수비에서도 찾을 수 있었다. WAR 마이너스인 주전에게 쉴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7회말 1사 이후 나성범 테임즈가 1-2루에 있었을 때 이호준 이종욱의 삼진은 8회초 김진성의 피홈런(최정)으로 구체적인 위기를 만들어 내었다. 점수는 뽑을 수 있을 때 뽑는 것이고, 마무리 투수에게 홈런은 쥐약이나 다름없다. 이런 구체적인 위기는 WAR 마이너스의 손시헌의 실책으로 실질적인 위기가 되었다. 1-2루 런다운에 걸린 주자를 정직하게 공으로 맞혀내며 3루로 보내었고, 이 상황에서 우리의 예상과 정확히 일치하는 김진성의 배팅볼이 나왔다. 그렇게 김진성은 에릭 해커의 승리를 또 도둑질 했고, 자신이 초래한 패배를 임창민에게 전가시켰다. 손시헌은 주전에서 빠져야 할 이유가 하나 더 늘었다. SK 와이번스가 만들어낸 득점 중 3점은 손시헌의 헌납이었다. 그리고 WAR 마이너스인 주전에게 확실히 쉴 수 있는 기회를 주자. 그리고 김진성에게 제발 4점차 내의 이기는 경기엔 마운드 위에 설 수 있는 기회를 주지 말자. 그의 구위로는 패전처리 전담이 좋아보인다.

9회 스스로 만든 위기로 1-2루에 주자를 두고 임창민은 마지막 아웃 카운트를 삼진으로 잡았다. 10회 스스로 만든 위기로 1-2루에 주자를 두고 임창민은 마지막 아웃 카운트를 삼진으로 잡았다. 임창민은 묘하게도 같은 상황을 연출하고 같은 방법으로 실점없이 이닝을 끝냈다. 그런데,

11회, 임창민에게 계속 이닝을 책임지라고 벤치에서 또 마운드로 올렸다. 임창민은 한 이닝을 책임지는 투수이었음에도 그랬다. 임창민은 오늘 그렇게 좋지는 않았다. 위기를 만들었다가 지웠다가 했었다. 그런데 다시 11회초에 올랐다 그리고 최정이 그의 공을 홈런으로 만들었다. 공교롭게 그 공은 8회, 김진성이 던진 공과 유사했다. 그리고 그 공은 김태군의 유도였다. 김태군에게도 생각할 기회를 주자. 그 생각은 오래 할수록 좋을 것 같다. 우리에게는 용덕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인내가 있다.

손시헌의 선발 출장도 이해가 안 되는 일이지만, 그렇게 팀에 위해를 끼치는 실책을 연속으로 해도 벤치에 앉지 않는 것도 미스터리에 가깝다. 9회말 3루 코치의 선풍기질도 이해하기 힘든 일이었고, 10회말 끝낼 수 있는 기회에 모창민을 대타로 내세웠던 일도, 김태군을 구태의연하게 타석에 올리는 일도 이해하기 힘들었다. 그리고 임창민을 계속 세워 둔 것도 그런 이해를 바라는 행위는 아닐 것이다. 이런 미스터리에 맞서는 좋은 해석은, ‘감독은 이기기 싫었다’이다.

NC 다이노스는 졸전을 했고, 좋은 승리공식 하나를 날려버렸다. 주전을 보장받고 있어 나태(懶怠)로 보호막을 두루고 있는 몇몇 선수들은 각성할 시기가 지났다. 그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자, 벤치보다는 C팀이나 집에서 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이다.

* 사진출처: NC 다이노스 홈페이지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