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February 01, 2016

IBM Power Systems - PowerVC/PowerVM NovaLink

IBM Power Systems는 UNIX 기기 중에 가장 완벽하게 OpenStack을 지원되는 서버 시스템이다. PowerVC라는 가상화 관리 도구에 OpenStack API를 지속적으로 갱신하여 포함하고 있음은 물론이고 (놀랍게도 OpenStack의 릴리즈에 맞추어 꾸준히 갱신되고 있다), 지난 12월에 발표된 PowerVM NovaLink는 마치 KVM이 OpenStack Nova API에 직접 연결되는 것과 같은 경험으로 PowerVM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PowerVC는 매우 뛰어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가지는 도구이다. UNIX 가상화 - 이 경우에는 PowerVM의 어려운 접근을 BUI(Browser User Interface)로 쉽게 운영할 수 있게 함은 물론이고, 여러 대의 Power Systems를 자원 풀(resource pool)로 간주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지원 목록에 등재된 스토리지 제품도 연결이 가능하고 FC 스위치 또한 그러한 연결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별도의 전문지식 없이 서버(가상화), 스토리지, FC 네트워크를 아울러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멋진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PowerVC는, 하지만, 기존의 IBM Power Systems의 운영방식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 혹은 PowerVM과 Power Systems의 정해진 구성 및 운영방식으로 PowerVC 하위에 HMC(혹은 IVM)를 반드시 거느려야 하는 복잡함도 있었다. 엔터프라이즈급 서버 시스템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엔트리급에서는 불필요한 투자를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었다.

PowerVM NovaLink는 이러한 어려움을 일소하고 x86 플렛폼에서 일반적인 KVM과 같은 단계로 OpenStack에 연결되도록 IBM Power Systems를 변화시킨다. 물론, PowerVM NovaLink에서 PowerVC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IBM 하드웨어는 다양한 사용자의 운영방식을 존중하는 설계 철학이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IBM Power Systems를 보다 효율적이고 적극적으로 OpenStack과 연동시킬 수 있는 (또 하나의) 방식을 고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발전적인 변화라고 평가할 수 있다.

아직 우리 데이터 센터에는 높은 수준의 가용성과 안정성을 추구하는 목적성에 부합되는 연산 플랫폼으로 UNIX/RISC 시스템만한 것은 없다. 여러가지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혁신적인 발전에 발맞추어 저급 저용량 저사양으로 저렴한 다수의 서버 시스템으로 새로운 방식의 데이터 센터를 꾸릴 수도 있겠지만, 엔터프라이즈급의 서비스의 요구에 부합하는 플랫폼으로써 수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이러한 부분은 지금까지의 일시적인 제약일 수도 있고, 앞으로도 변하지 않는 가치의 구분일 수도 있다 - 아직은 아무도 모른다, 아직까지는.

이러한 숙제 앞에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을 추구하는 계획에 있어, UNIX/RISC 시스템의 참여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숙제를 해결하는 가장 올바른 해법을 IBM은 Power Systems에서 꾸준히 만들어 내고 있다.

IBM은 OpenStack의 이사회에 참여하는 주요 회원사이다. 그리고 IBM은 수많은 오픈소프 프로젝트를 후원하고 적극 참여하고 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