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March 11, 2014

영화음악

영화의 사운드트랙 앨범은 사랑하는 영화를 기억하고 추억하는 데에 가장 좋은 역할을 한다. DVD를 꺼내어 다시 영화를 보는 방법은 기억을 수시로 보정하여 하나의 대상에 머무르는데 이성적인 역할을 한다면, 사운드트랙 앨범을 듣는 행위는 영화에 대한 애정을 빚는데 감성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영화에 수록된 음악만 따로 떼어내어 녹음한 것이 대부분인 요즈음의 영화음악 앨범은 - 어떤 앨범은 영화에 수록된 일이 없음에도 ‘영감’을 받았다는 이유로 집어 넣기도 한다 - 매우 제한적인 느낌만 전달할 수 있다. 만약 어떤 주제곡이 매우 강렬하여 자생력을 갖추었다면 이야기는 조금 다르게 할 수도 있겠지만, 아무튼, 그런 앨범들은 OST라고 부를 수 있을까? 아닐 것이다.

그런 면에서 나는 Billy Elliot과 Leaving Las Vegas의 사운드트랙 앨범을 좋아한다.
man> I’m Ben
woman> I’m Sera
man> Serah with an H?
woman> with an E S-E-R-A Sera
-- Leaving Las Vegas, 트랙 1, Intro Dialogue.
dad> Ballet.
son> What's wrong with ballet?
dad> What's "wrong" with ballet?
son> It's perfectly normal.
dad> "Perfectly normal"?
nana> I used to go to ballet.
son> See?
dad> Aye, for your nana. For girls. Not for lads, Billy. Lads do football or boxing or wrestling! Not frigging ballet.
son> What lads do wrestling?
dad> You're asking for a hiding, Son.
son> No, I'm not. Honest. It's not just poofs, Dad. Some ballet dancers are as fit as athletes. What about that Wayne Sleep? He was a ballet dancer.
dad> Wayne Sleep?
son> Aye.
dad> From now on, you stay here and look after your nana. Got it?
nana> They used to say I could have been a professional dancer if I'd had the training.
dad> Will you shut up?
-- Billy Elliot, 트랙 2, Boys Play Football.

영화 사운드트랙 앨범에서 영화 속과 마찬가지로 대사와 겹쳐 흐르는 음악이 그대로 담긴 구간은 너무 사랑스럽다.

기억은 사실, 추억으로 향하면서 개인의 감상과 시간대가 혼란스러운 사건들이 적당히 버무려지면서 미화된다. 사실을 직시하고 그 때 정확히 어떤 일이 어떻게 벌어 졌는지를 나열한다면 아름다운 기억 따위는 존재하지 못 할 것이다.

영화 사운드트랙이 담긴 음반이 사랑스러운 이유는, 이런 기억의 미화에 조금의 방해도 하지 않는다는 데에 있다고 생각한다. 사운드트랙만으로 영화를 다시 보는 경험은 그래서 좋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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