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December 28, 2011

2011년 12월 27일 ZDNet 기사의 오류

IT 기자들 뿐만 아니라, IT계에 종사하는 사람들 조차 분명하지 아니한 표현을 쓴다. UNIX와 x86을 대칭점에 놓고 생각하는 것이다. 엄연히 잘 못 된 생각과 표현이다. UNIX는 컴퓨터의 운영체제 중 하나이고, x86은 컴퓨터 중앙처리장치 중 하나이다. UNIX는 전통적인 RISC 형식의 중앙처리장치에서도 동작하며 x86으로 대표되는 인텔 및 AMD의 중앙처리장치에서도 동작한다.

'시끄러웠지만, 차가웠던' 유닉스 전쟁이라는 기사에서 ZDNet은 이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있다. 이 기사에서 "유닉스에서 x86으로 고개를 돌리다"라는 표현은 매우 부적절하다.

현대 중앙처리장치, CPU를 논하면서 RISC · CISC 논쟁을 하는 것이 조금 어색해 보이나, 위 "유닉스에서 x86으로 고개를 돌리다"라는 구문을 정비하면, "RISC에서 CISC로 고개를 돌리다" 혹은 "RISC에서 x86으로 고개를 돌리다" 정도로 바꿀 수 있을 듯 하다. 더 생각을 하자면, "x86 플랫폼으로 고개를 돌리다"라고 짧지면 더욱 명확하게 할 수도 있다.

  • 현재 RISC로 '굳이' 구분할 수 있는 CPU들,
    SPARC series, POWER series, ARM cores, PA-RISC, MIPS 等
  • 현재 CISC로 '굳이' 구분할 수도 있는 CPU들,
    x86 호환을 갖춘 - Intel 및 AMD의 CPU들.

이와 함께 잘 못 된 통용이 더 있는데, UNIX 서버와 NT 서버로 구분하는 시장 분석이다. UNIX 서버로 표현되는 부분은 RISC 플랫폼일 것이며 NT 서버로 표현하고자 하는 부분은 Windows NT가 동작하는 플랫폼 즉, x86 플랫폼이다. UNIX도 x86 플랫폼에서 동작하며 (MS의 Xenix, SCO Unix부터 BSD 계열의 여러 배포판들 및 Solaris 等) 한 때 Windows NT도 RISC였던 DEC의 Alpha 플랫폼을 기반으로 판매되었던 사실을 생각한다면 'UNIX 서버'와 'NT 서버'로 구분하는 표현법은 오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위 언급된 ZDNet 기사에서는 스스로 오류를 범하며, 객관성도 상실한 문단이 있다. 거의 모든 부분에서 사실과 맞지 않다. 아래에 그 문단을 발췌하였는데, 밑줄 그은 부분 이외는 사실이 아니거나 오류가 있다.
오라클은 엑사데이터를 유닉스 대신 x86 시스템으로 만들었다. OS인 솔라리스11과 오라클 리눅스 등을 x86하드웨어로 구동하고, 오라클 DB까지 이용하게 했다. HP의 유닉스를 사용하던 고객이라면 당연히 훨씬 싼 가격의 엑사데이터를 선택할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