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October 12, 2011

migration completed

매번 HTML을 vi 편집기로 성실히 입력 > perl + php + unix shell scripts on apache/mysql 환경에서 만든 조악한 도구 몇 개 > (tatter tool/movable type/typepad) wordpress.org > 개인 서버 운영 끝 > wordpress.com > blogger.com 

십여년 동안의 변화입니다. blogger.com으로 이주 완료하였습니다.
기존 wordpress.com에서 posting했던 1년 남짓한 logs는 jhin.wordpress.com으로 두었습니다. 같은 posts가 jhin.comjhin.wordpress.com에 있는 것이 묘하게 재밌습니다.

wordpress.com은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마치 blog software/service 세계의 Apple 같습니다. 그 좋은 환경은 사실 이용요금 지출이라는 '약간'의 부담과 어떠한 한계를 발견했을 때 주변의 장점으로 그 한계를 무시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맞습니다. Apple 제품을 사용하는 팬의 자세와 같은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비용은 사실 그 부담이 좋은 저녁 오랜 친구와의 수다에 들어가는 '돈'보다 크지 않습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내가 '이렇게 저렇게' 바꾸고 싶은 부분이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blogger.comAdSense를 달 수 있습니다 :)

blogger.com도 변하고 있습니다. 
wordpress.com에 비해서 크게 모자라는 부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Happy Blogging.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