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June 25, 2010

T map 메뉴얼과 다르게 간단히 설치하기 - HTC desire

Tmap을 한 번 사용하고자하는 욕망은 5번의 VirtualBox로 돌아가는 Windows XP(나의 main OS는 ubuntu이다, 그리고 게임용 Windows 7이 대체로 잠들어 있다) 재부팅과, 그와 같은 횟수의 phone reboot을 하게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치 마지막에 USB 관련된 error message는 계속 발생을 하였고, 다른 문제를 찾을 수 없어 방법을 달리하기로 했다. VirtualBox의 guest OS, Windows XP에서 USB device로 연결된 HTC desire의 SD card 접근에는 문제가 전혀 없었다.

메뉴얼에서 재시하는 설치의 방법은 HTC desire를 USB debugging mode로 변경해야 하는 등 부담스러운 구석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와 같은 설정이 요구되는 것은 Tmap에서 권장하는 platform, Windows에서 HTC desire에 App을 설치할 때 조작권한을 얻고자하는 것일 뿐이다. 만약 이 과정을 통하여 USB debugging mode로 설정했다면, 원상복구시켜 놓는 게 여러모로 좋을 것이다.


  1. 첫번째, Tmap의 공식 매뉴얼은 무시한다.

  2. 두번째, Tmap.co.kr에서 다운로드한 'Tmap_Install_HTC-Desire.zip'을 압축해제하면, 다음의 두 개의 각기 다른 것들 볼 수 있다.
    Tmap_Setup_HTC-Desire_1.16.exe
    tmapnavi

    'tmapnavi'는 디렉토리이다. 하위에는 map data가 존재하고 사용자의 설정을 저장하는 관련 파일들이 있다. HTC desire를 USB cable로 컴퓨터에 연결하고 'Disk drive/디스크 드라이브' 설정한 다음, 컴퓨터에서 보이는 최상위 디렉토리에 복사한다. (복사 후 뒷 작업 불필요)
    만약 인내심이 아주 풍부하게 잠재된 인격을 갖추고 있다면, Bluetooth로 전송하여도 무관하다 ;)



  3. 세번째, 'Tmap_Setup_HTC-Desire_1.16.exe'(파일 이름은 버전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이름이다)에서 'l001mtm091.apk'를 축출한다. 확장자에서 느낌이 강하게 오는 것처럼 이 파일이 핵심이고 전부이다.
    Windows Installer용 실행파일에서 원하는 파일 하나만 축출하는데 갈피를 못 잡거나, 난해하다는 느낌이 있다면, 'Tmap_Setup_HTC-Desire_1.16.exe'을 실행한 즉시, 'C:\Program Files\Tmap' 디렉토리에 술술 풀리고 있는 파일들 중에 (아주 신속히!) 'l001mtm091.apk'를 원하는 디렉토리로 복사하면 그만이다.


  4. 네번째, 축출한 'l001mtm091.apk'을 적당한 방법으로 HTC desire로 전송하고 실행하여 설치하면 된다. 실행-설치에는 file browser/manager가 필요한데, 난 만인의 사랑을 받는 ASTRO File Manager를 사용한다. 적당한 것이 없다면 Market/마켓에서 받으면 그만이다.


이제 Apps 목록에서 T map을 실행하여 사용하는 것만 남았다. 잘 된다. HTC desire 뿐만 아니라, 다른 기종의 android platform에서도 통용될 것이다.

위 설명한 방법(편법)은 HTC desire와 Windows PC의 USB 연결에 문제가 있는 사람과 Windows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난 이 두가지에 다 해당되었다.

SKT의 T map에서는 설치에 제한되는 platform을 Windows 계열로 한정하고 있지만, 'l001mtm091.apk'를 Maket/마켓을 통해 배포하고 map data를 App 설치 후, App이 네트워크로 다운로드하게 한다면, 구차한 platform 제한이나 복잡한 설치과정이 분명 사라질 수 있다. 이와 같은 concept이 바로 android platform을 위한 것이 아닐까 한다.

T map 좋다. 하지만 배포방법이 적절하지 못하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