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pril 13, 2005

root caused by Firewire Card

나와 Apple간의 약연 - 난 Apple을 사랑하지만, Apple의 제품은 나를 늘 배신하였다, Jobs가 복귀한 뒤 출시된 Apple 제품들은 한결 같았다 - 을 상기하며, iPod 4G 40GB의 Firewire controller에 문제가 있다고 확신하고 있었다. USB로 Sync하면 순조로운 것이, Firewire로 Sync를 하면 언제나 '아주 느리거나', '실패'하였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조금 전 Firewire로 된 External 160GB Disk의 내용 중 일부를 DVD로 Backup하는 중 system hangup 현상이 나타났다. Event Log를 살펴본 결과, Firewire Card의 Controller가 제대로 응답하지 못하는 문제였다. Desktop에서 ThinkPad로 External Disk의 연결을 변경하고 disk를 test해 보니, Controller의 삽질의 결과로 File System 마저 정상이 아니었던 것이다. 다행히 단 하나의 File만 corrupt되었다. - 하지만, 이 file은 나머지 23개의 file와 시리즈로 존재해야 가치가 있는 것이다.

며칠 전 내가 존경하옵는 '대장님'께서 나와 Apple과의 악연에 대하여 '그건 기억이 그렇게 만드는 거예요' 라고 말했던 것이 기억난다. 안 좋은 기억은 사람의 정상적인 사고에 장애역할을 하고, 나처럼 사회적 수양이 앝은 사람에게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로 잘 못 된 결과에 안착하게 되는 것이다. 나의 경솔함에 무척이나 얼굴이 붉어진다.

문득, 내가 타인들에게 이 고장난 Firewire Card 같은 혹은, 내 손을 거친 Apple 제품같은 존재는 아니었을까? 잠시 생각해 본다.

1 comment:

  1. 에고.
    파이어와야 카드에 문제가 있었군요.

    그나저나..
    저도 괜히 아는척 한거 같아 부끄럽군요. -_-

    ReplyDelete